진인도통연계의 출처를 찾아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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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청출어람 (27.♡.153.3) 작성일14-05-30 09:03 조회8,503회 댓글6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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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출어람님의 댓글
청출어람 아이피 27.♡.153.3 작성일
●진인도통연계ㅡ중국 명나라 주장춘(朱長春, 1583년)
지구상 모든 산의 뿌리가 되는 곤륜산은 원래 이름이 수미산이니라.
곤륜산의 제 1맥이 동해 쪽으로 뻗어 나가 유발산(儒拔山)을 일으키고
유발산이 니구산(尼丘山)을 낳아 72봉을 맺으니라. 공자가 니구산 정기를 타고 태어나 이 니구산 72봉의 기운으로 그의 제자 72현(賢)이 배출되니라.
곤륜산의 제 2맥이 불수산(佛秀山)을 낳고 불수산이 석정산(釋定山)을 일으켜 이 곳에 499봉이 솟으니라. 석가모니가 이 석정산의 영기(靈氣)를 타고 왔나니 그의 도통제자 499명이 나오니라.
곤륜산의 제3맥이 동방으로 쭉 뻗어 백두산에 맺히고 그 맥이 다시 남으로 뻗어 금강산을 수놓아 1만2천봉이 솟았느니라. 그리하여 이 기운을 타고 증산(甑山)께서 오시나니 이분이 천지의 문호인 모악산 아래에서 결실의 추수진리를 열어주시나니 후에 그의 도문에서 금강산의 정기에 응해 1만 2천 명의 도통군자가 나오니라.
●금산사가ㅡ정북창(1506~1549)
천고춘추 아방궁은 만방일월 동작대라 만국활계 남조선은
청풍명월 금산사라 여보시오 세상사람 금산사가 들어보소
홍몽천지 지난후에 몇만년이 되었는고 승지강산 갱답하니
처처마다 절이로다 명산대천 찾아가닌 기묘한데 절이로다
좌우산세 살펴보니 곤륜산이 조종이라 그산맥을 살펴보니
태산일맥 장하도다 노국으로 들어가서 칠십이봉 생겨나니
공자님이 나신후에 칠십이현 나셨도다 서역이라 인도국에
일지맥이 들어가서 령산일봉 생겨나서 석가세존 탄생하니
불도교가 성했도다 그산정기 장하도다 오백봉이 생겨나서
오백라한 도통이라 또한편을 살펴보니 안동으로 연맥되어
몽고로 들어가서 장백산이 생겨나고 또한가지 백두산은
금강산이 생겼구나 그산정기 장하도다 일만이천 봉이
생겼구나 동악으로 솟아나서 도덕군자 기상이라 소태백이
중령되어 조령산이 생겼구나 조령으로 뺏어나서 보은속리
장봉되어 기운좇아 솟아있고 명승지가 되었구나 청주청전
들어가서 화양건곤 장히좋다 무이령산 그아닌가 춘추제행
유림들은 한국문명 열어놓고 일년일차 해합하야 청가성이
장하도다 조령으로 일지맥은 추풍령이 생겨나서 금신사명
추풍이라 추풍이 불어와서 마니산이 생겼으니 건들건들
추풍이라 마니산세 둘러보니 제세영웅 나리로다 경상도라
지리산은 도덕군자 기초로다 남지북해 열어놓니 천지만물
장관일세 삼팔목의 기운으로 생동산이 생겼구나 청의홍의
이산되니 위인상의 기상이라 의령으로 내려가서 회문산이
생겼구나 회문산의 기상으로 도덕동이 생겨났고 좌우산세
기장하다 우편으로 부봉이요 좌편으로 도덕동은 도덕군자
몇몇인가 천자산과 천주산은 일월정기 솟아있고 그산위에
제일봉은 시루산이 되었구나 천자산과 무령산은 대성인이
나리로다 증산일맥 내려와서 부산땅이 생겼구나 용두산하
보수동은 이십일자 지어내니 합덕궁이 분명하다 산림편이
자리로다 허튼정기 모여들어 삼천대지 되리로다 절로절로
되는구나 무궁무궁 이치로다 주인공을 찾으려고 상제님이
하강하니 천지공사 하실려고 사해팔방 다니시니 전라도라
구리봉에 청풍하고 앉아보니 금이생겨 산이되어 천하대지
거계로다
생략
●출처
http://m.blog.naver.com/jogaewon/110083868914
여기까지의 부분이 진인도통연계와 일치점이 있는 부분입니다.
정북창 선생님이 주장춘보다 먼저 나온 사람이네요.
정북창 선생님은 또 어떠한 출처를 보고 금산사가를 지으셨는지는 모르겠지만 진인도통연계보다 앞섭니다. 후대 사람들이 금산사가를 보고 진인도통연계를 지은건 아닐까요?
또한 조철제는 금산사가를 보고 부산에 태극도를 개창한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드네요ㅡㅡ
물론 금산사가가 위서가 아닐 경우에 말이죠. 격암유록이나 정감록, 송하비결은 위서논란이 있지만 금산사가는 위서논란이 없는것 같아서요. 진서인것 같은데...
증산참신앙 회원분들은 금산사가를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우주일년님의 댓글
우주일년 아이피 58.♡.74.174 작성일
줄 바꾸기가 맞지 않아 뜻 전달이 애매하여 4마디씩 맞추어 보았습니다.
●금산사가ㅡ정북창(1506~1549)
천고춘추 아방궁은 만방일월 동작대라
만국활계 남조선은 청풍명월 금산사라
여보시오 세상사람 금산사가 들어보소
홍몽천지 지난후에 몇만년이 되었는고
승지강산 갱답하니 처처마다 절이로다
명산대천 찾아가니 기묘한데 절이로다
좌우산세 살펴보니 곤륜산이 조종이라
그산맥을 살펴보니 태산일맥 장하도다
노국으로 들어가서 칠십이봉 생겨나니
공자님이 나신후에 칠십이현 나셨도다
서역이라 인도국에 일지맥이 들어가서
령산일봉 생겨나서 석가세존 탄생하니
불도교가 성했도다 그산정기 장하도다
오백봉이 생겨나서 오백라한 도통이라
또한편을 살펴보니 안동으로 연맥되어
몽고로 들어가서 장백산이 생겨나고
또한가지 백두산은 금강산이 생겼구나
그산정기 장하도다 일만이천봉이 생겼구나
동악으로 솟아나서 도덕군자 기상이라
소태백이 중령되어 조령산이 생겼구나
조령으로 뺏어나서 보은속리 장봉되어
기운좇아 솟아있고 명승지가 되었구나
청주청전 들어가서 화양건곤 장히좋다
무이령산 그아닌가 춘추제행 유림들은
한국문명 열어놓고 일년일차 해합하야
청가성이 장하도다 조령으로 일지맥은
추풍령이 생겨나서 금신사명 추풍이라
추풍이 불어와서 마니산이 생겼으니 건들건들 추풍이라
마니산세 둘러보니 제세영웅 나리로다
경상도라 지리산은 도덕군자 기초로다
남지북해 열어놓니 천지만물 장관일세
삼팔목의 기운으로 생동산이 생겼구나
청의홍의 이산되니 위인상의 기상이라
의령으로 내려가서 회문산이 생겼구나
회문산의 기상으로 도덕동이 생겨났고
좌우산세 기장하다 우편으로 부봉이요
좌편으로 도덕동은 도덕군자 몇몇인가
천자산과 천주산은 일월정기 솟아있고
그산위에 제일봉은 시루산이 되었구나
천자산과 무령산은 대성인이 나리로다
증산일맥 내려와서 부산땅이 생겼구나
용두산하 보수동은 이십일자 지어내니
합덕궁이 분명하다 산림편이 자리로다
허튼정기 모여들어 삼천대지 되리로다
절로절로 되는구나 무궁무궁 이치로다
주인공을 찾으려고 상제님이 하강하니
천지공사 하실려고 사해팔방 다니시니
전라도라 구리봉에 청풍하고 앉아보니
금이생겨 산이되어 천하대지 거계로다
여여히 생각하야 글을 한수 지어내니
만국활계 남조선은 청풍명월 금산사라
문명개화 삼천국은 도술운통 구만리라
용화동이 생겨나서 용화세계 되리로다
지중보화 쌓였으니 후천후생 복록이라
이복록을 전할사람 태을진인 분명하다
일승일패 국가흥은 변역수로 정했으니
하운도수 마련하야 해원문이 열렸도다
천하장사 초패왕은 후천운이 열렸도다
삼생으로 오신성군 태을진인 분명하다
기유도강 하신군은 주청림에 소월이라
영농땅 정하실 때 자사의풍 도리로다
역발산 크거니와 지모도량 조을시구
천상옥경 들어가서 후천도덕 빌어내어
인간공덕 조을시구 오만년지 운수로다
태을성군 조림하니 십오진주 누구신고
갑오을미 사중금은 금생수로 배합이라
십이월에 오신성군 을미년에 탄생하니
사시사절 기운받아 동청룡지 운이로다
천지만물 정했으니 음양이치 없을손가
경오신미 로방토는 토생금이 상생이라
황화절에 오신상제 신미년에 탄생이라 구생구변 정좌로다
구십입중 되었으니 남이화가 되리로다
오십토로 용사하니 황제국이 분명하다
미금미토 탄생하니 금화이생 일체로다
신미년에 산을보니 금화이생 가지로다
을미년에 산을보니 금화이생 가지로다
인간복록 떡시루는 상제님의 떡시루요
억만대중 주용기는 가가호호 밥솥이라
인인가가 솥을쓰니 천하지기 대기로다
인간복록 떡시루는 솥이라야 용사하네
이를두고 일러두면 시루솥이 배합하니
구인종어 양백이라 천지현황 살펴보니
천하제일 금산사는 임자있는 절이로다
이절건축 누가했노 진표율사 조작이라
장육금신 미륵불은 진표율사 소작이라
천지금토 되었으니 극락건축 무궁하다
무궁대도 지나가도 후천불이 다시오니
금불일차 입화하면 후천불이 주임이라
진표율사 거동보소 삼이화로 정신삼아
육장금신 시봉할때 지금지한 무삼일고
수화상생 시키시니 무궁한 조화로다
이칠화로 뭉친몸이 무성무성 가지로다
부금냉금 이라하고 종금자가 생이로다
금신도덕 분명하다 궁을궁을 찾아보소
천황지황 인황후에 금산가가 제일이라
산도배합 물도배합 신인이도 상성이라
대성인이 영을주워 덕화창생 구제할때
위민지 부모로다 하루바삐 찾아보소
천장길방 하였으니 길방수를 찾아보소
월수궁에 감긴조개 열고닫고 개합하니
육육이삼 십육하니 삼십육궁 그아닌가
일년삼백 육십일에 푸를청자 으뜸일세
청자궁을 모르거든 초전명을 찾아보소
초전에 켜는곡조 양산도가 분명하다
삼칠건약 캐어내어 만병통치 신약이라
동서남북 불변해서 길열어줄이 뉘있는고
청학동의 신동들이 안내자로 산재하여
도덕가로 살펴보니 다행이나 건질려고
청학노래 불러내어 시구시구 조을시구
정정자로 노를다려 구정팔정 십십교통 길을내어
이리절리 짐을놓아 정도로 길을내어 사사체 장하리다
산도인 을시구 보은속리 사정팔항도
세계일등 금산사는 태을성이 비쳤도다
금산사에 가신분은 주인찾아 인사하소
아무리 갈지라도 불성이면 무용이라
성심으로 찾아보소 후일지사 태평이라
태평가를 불러보소 만국유람 하여보소
청풍명월 좋은뜻은 구월금풍 가절이라
달도발고 좋은때에 시루뛰고 바로뛰어
금산사를 노래하니 금산사가 금산이지
도술운통 구만리는 지재일년 십이월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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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내용을 살펴보니 진인토통연계보다는 상당히 구체적이고
우리나라 전국을 망라한 내용을 담고 있군요.
진서라고 가정할 경우에는 진솔한 연구가 필요하리라 여겨집니다.
아티스트님의 댓글
아티스트 아이피 175.♡.62.202 작성일우리 민족이 인구도 적고 땅도 좁지만 뛰어난 고수들이 많이 숨겨져 있었던것 같습니다. 중국 역사서를 보면 사실 신뢰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이 쪽은 동북공정이라든지 역사 왜곡을 즐겨하던 민족이라 그런지도 모릅니다. 사마천의 사기도 본인 입맛대로 쓰여진 것 같단 느낌을 받습니다. 역사서가 아니라 일기처럼 주관적인 해석이 다분히 들어간 것 같다는 느낌 말입니다. 혹은 얘들이 현재까지 하는 짓들처럼 바꿔놨을지도 모르지요. 역사서를 오로지 신뢰하긴 어려운 것 아니겠습니까. 상제님께서 많은 사람을 살리고 싶어하셨지만 개벽 신앙이 사람들에게 손가락질 받을만큼 소수만 알게 하신 것도 그 이유가 포함됐을 것 같습니다. 증산 신앙이 3대 종교나 통일교처럼 전세계적인 종교가 된다면 분명 정치세력이 개입하여 역사 왜곡도 심할 것이고 본질적인 정체를 알아보기도 어려울만큼 변질되어 내려왔을 것입니다.
운영자님의 댓글
운영자 아이피 114.♡.205.160 작성일청출어람님께 부탁드립니다. 아무리 좋은 글이라도 본문이 단락이 없이 글자막 빽빽히 들어 있으면 조회수만 올라가고 끝까지 읽는 분은 몇 분 안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곳에 오시는 분들은 40~50대가 50% 이상 차지 할 것 같습니다. 운영자에게 노안(?)으로 글씨 읽기가 힘들다고 해서 디폴트로 폰트를 13p으로 한 이유가 있습니다. 훌륭하신 글이 많이 읽을 수 있게 단락과 글 크기에 신경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운영자님의 댓글
운영자 아이피 114.♡.205.160 작성일견마지로님, 조화봉님 이런 분이 쓰신 글을 참고 비교해보시면 금방 아실것으로 생각됩니다.
청출어람님의 댓글
청출어람 아이피 27.♡.153.3 작성일운영자님 스마트폰으로 본문 글을 쓰면 단락 없이 저렇게 써집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 계시는지요? 알고 계시다면 해결책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