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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 토론

금수대도술(禽獸大道術)에 대한 소고

페이지 정보

작성자 가야로 (222.♡.153.115) 작성일16-07-20 21:54 조회11,670회 댓글8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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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금수대도술에 대한 해석은 두가지로 나누어 진다고 봅니다. 그 한가지는 고수부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이요, 나머지 한가지는 상제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입니다. 고수부님께서는 선후천을 함께 통합한 내용을 말씀하셨고, 상제님께서는 앞으로 일어날 후천에 대한 천지공사를 보신 내용이기 때문에 같은 말이면서 서로 다른 내용인 것입니다.
 
1. 고수부님께서 말씀하신 금수대도술(禽獸大道術)
 
[선천으로부터 지금까지는 금수대도술이요
지금으로부터 후천은 지심대도술이니라.
마음 닦는 공부이니 심통(心通)공부 어서 하소
제가 저의 심통도 못하고서 무엇을 한다는가] (선신 5장 택오지화)
 
[범(凡), 초목금수(草木禽獸)와 충어미물(蟲魚微物)이 무불유음양지리(無不有陰陽之理)하니 성인지심(聖人之心)이 세추조수(細推鳥獸)의 우모지미(羽毛之微)니라. 천산지물(天産之物)은 비자양(飛者陽) 주자음(走者陰)이며, 이어배상(鯉魚背上)에 유삼십육린(有三十六鱗)하니 음수(陰數)오. 신용배상(神龍背上)에 유팔십일린(有八十一鱗)하니 양수(陽數)라. 조수지문(鳥獸之文)이 위지문(謂之文)이니 금수(禽獸)는 대도술(大道術)이니라.] (중화경 27장 금수대도술)
 
< 여러가지 종류의 초목과 금수, 그리고 벌레와 고기 같은 미세한 동물들도 음양의 이치를 갖지 않는 것이 없으니, 성인의 마음이 새와 짐승들의 미세한 털과 깃에까지 미치느니라. 하늘 기운을 받아서 생긴 것 중에, 나는 것은 양성이며, 걷는 것은 음성이라. 잉어의 등위에 38개의 비늘이 있으니 이는 음수이고, 신용의 등위에 81개의 비늘이 있으니 이는 양수이다. 새와 금수들이 지니고 있는 문체는 이른바 그들의 문장이 되므로 금수는 큰 도술의 이치를 가졌느니라. >
 
위 말씀처럼 각각의 동물이 음양의 이치를 갖고 있지 않은 것이 없으나, 선천을 대표하여 몸에 문체를 짊어지고 나온 동물을 말한다면, 55개의 점으로 이루어진 하도(河圖)를 짊어지고 나온 용마(龍馬)와 45개의 점으로 이루어진 낙서(洛書)를 짊어지고 나온 신구(神龜. 거북)를 꼽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용마(龍馬)는 하늘을 상징하는 하도를 짊어지고 나왔으므로 비자(飛者)로 비유할 수 있고, 신구(神龜)는 땅을 상징하는 낙서를 짊어지고 나왔으므로 주자(走者)로 비유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선천을 대표하는 용마와 신구가 짊어지고 나온 하도(河圖)와 낙서(洛書)가 선천부터 지금까지의 금수대도술을 상징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후천역(後天易. 용담역) 속에 비장된 금수대도술(禽獸大道術)
 
< 천지공사 속의 금수대도술(禽獸大道術) >
[천지대팔문(天地大八門) 일월대어명(日月大御命) 금수대도술(禽獸大道術) 인간대적선(人間大積善) 시호시호귀신세계(時乎時乎鬼神世界)라 써서 공우를 주사 신경수의 집 벽에 붙이라 하시며 가라사대 경수의 집에 수명소(壽命所)를 정하노니](대전 4장 92절)
 
- 천지대팔문(天地大八門)
천지대팔문이란 동서남북 사방과 남동 남서 북동 북서인 사선방향의 합인 팔방에 큰 문이 있는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작용하는 문(생문방)의 개폐에 의해 기운의 출입이 결정되므로 이를 잘 활용하라는 것입니다. 그 종류로는 천(天)을 상징하는 네 개의 양과 지(地)를 상징하는 네 개의 음이 있어서 음양의 변화를 알아 기운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후천에는 심중에 천지가 들어가 팔방으로 작동하는데, 이법(理法)으로는 용담8괘(정역8괘와 괘는 같으나 수가 다름)의 자리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 일월대어명(日月大御命)
어명(御命)이란 임금이 내린 명령으로서 일월(日月)은 어명(御命)을 받으라고 하신 것입니다. 선천은 본래 일월이 운행하고 있었으므로 궂이 어명(御命)이 필요 없으나, 이제 후천이 되었으므로 상제님께서 후천 일월에 명(命)을 내린 것입니다. 새로운 후천 일월이란 후천 태양도(日)와 태음도(月)를 지칭한 것이니, 태양도란 기사 삼월 기망인 신해일에 출현하였고, 태음도는 항각(亢角)이 존공되어 삼일째인 계축일에 출현하였습니다.
 
- 금수대도술(禽獸大道術)
상제님께서는 앞세상의 중생을 위하여 새 배포를 꾸민다 하셨습니다. 그런데 위 천지공사에서 알아보듯이 후천 수명소 공사에서 어찌 옛 것(선천 하도 낙서)을 취하셨겠습니까? 그러므로 이 공사에 쓰인 금수대도술은 후천에 해당하는 내용임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후천은 포태양생욕대관왕을 쓰되 쇠병사장이 사라지는 1궁 80분단위의 분각을 쓰도록 하여 영생을 이루게 하셨습니다. 분각은 곧 황극력 운행방법입니다. 황극력(皇極曆)의 연월일시가 완성되는 날 유월세수(酉月歲首)가 옥추문(玉樞門)을 열고 나오는데(玉樞統符 酉), 금(禽. 새)이란 비자(飛者. 날짐승. 새)로서 후천(后天)의 새로운 달(정월)인 유(酉. 닭 유)를 상징하고, 수(獸)란 주자(走者)로서 네발로 다니는 짐승으로 후천의 후반년인 7월의 토끼인 묘(卯)를 상징합니다. 대도술(大道術)이란 사람이 도(道)를 활용(活用)하여 세상에 크게 쓰임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후천의 상징인 정칠월(후천의 주장자는 달임)의 황극력을 활용하여 크게 쓰라는 것입니다.
 
- 인간대적선(人間大積善)
선천(先天) 천지(天地)는 미완성(未完成)으로서 부부역할(夫婦役割)을 하여오다가, 용담(龍潭)의 장남 진뢰(震雷)가 낙서의 건천(乾天) 하늘 자리에 들어가 대권(大權)을 인수받으니, 천지(天地)가 완성(完成)되므로서 부부(夫婦)가 부모(父母)로 바뀌게 됩니다. 여기서 자식(子息)인 인간(人間)은 천지부모(天地父母)를 모셔야하므로 천지인(天地人)이 하나로 된 인중천지를 통해 대적선(大積善)을 행(行)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시호시호(時乎時乎) 귀신세계(鬼神世界)
시호시호(時乎時乎)란 시간의 중첩을 의미하므로 연월일시(年月日時)를 상징합니다. 그런데 후천은 신인합덕(神人合德)으로 도(道)가 이루어지므로, 불의(不義)를 행(行)할 수 없으니, 귀신같이 밝은 세상(鬼神世界)이 펼쳐진다는 것입니다.
 
< 현무경에 숨겨진 금수대도술(禽獸大道術) >
현무경 사부(巳符)에 기록된 비자주자(飛者走者)1)는 후천 황극력 정칠월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는 곧 정월의 지지인 유(酉. 닭. 飛者)월 세수(歲首)와 칠월의 지지인 묘(卯. 토끼. 走者)월에 대한 내용으로서, 후천은 주장자가 달(月)이므로 연월일시 중 월이 가장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며, 그래서 연월일시의 총 결론이 유월(酉月)에 옥추문이 열린다는 옥추통부 유부(酉符)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비자주자(飛者走者)란 곧 후천 정칠월을 상징하는 금수대도술(禽獸大道術)인 것입니다. 다음 부는 사부(巳符)입니다. 참고 바랍니다.
 
                       사부
1) 비자주자(飛者走者): 비자(飛者)는 날짐승이요, 주자(走者)는 들짐승이다. 비자(飛者)는 12지지 중 유(酉. 닭) 밖에 없고, 주자(走者)는 유가 정월이니 유술해자축인묘의 일곱 번째인 7월의 토끼 묘(卯)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정칠월(1월, 7월)을 비자주자라 하고, 비자주자를 금수(禽獸)라 한다. 그러므로 후천 주장자인 달을 내는 정칠월의 황극력을 금수대도술(禽獸大道術)이라한 것이다.
 
*** 참고로 인간세상을 시대별로 분류하는 방법 중 소강절의 황극경세서에 의하면 황, 제, 왕, 패, 이적, 금수시대로 분류하는데, 지금은 금수시대에 해당됩니다. 금수시대는 세상이 험악하여 바른 정신을 가진 인간이 살아가기에 너무 힘든 세상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금수시대와 금수대도술은 전혀 다른 개념임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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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생이지지는도둑놈님의 댓글

생이지지는도둑놈 아이피 121.♡.78.89 작성일 16-07-20 23:24

금수대도술이란 것은 '지'에 해당하는 것입니다.상제님께서는 내가 처음짓는 일이라고 하셨는데 그러면 후천이전의 대부분이 금수대도술의 영향하에 '지'는 진화해 왔습니다.12지신이 언제부터 '지'에 영향을 주기 시작했는지는 알수 없지만 상제님께서 태고의 도술이라고 명시하셨듯이 최소한 역사시대 이전부터라고 볼수 있을 것입니다.최소한 '요'임금 이전부터겠지요.

그렇다면 요임금도 금수대도술의 영향하에서 벗어나지 못한 상극의 인물입니다.천상에 옥황상제라는 주재자(천신)를 본받아 지상에 천자라는 개념이 생긴것은 금수대도술이 지은것일테지요.금수대도술의 역사는 태고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그리고 후천을 금수대도술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 그렇게 되면 천지합덕이 안된다는 것입니다.선경세계는 지상의 천자가 없어지고 천지인에 주재자가 공통으로 상제님 한분이 됨으로써 비로소 천지인 이 합덕 할 구실이 마련되는 것인데 금수대도술은 상제님을 흡수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금수대도술이 아니라 현상계(지)의 궁극이 승화(해원)과정을 거침으로써 천간지지가 정음정양으로 도통한다고 보는것이 더 정확한 관점이라고 봅니다.천지의 순도(금을 성분을 측정하는 단위)로 보자면 금수란 천지인으로 전개되는 과정의 중간 과정이라고 보면 금수의 이상은 천지와 마찬가지로 인간에 이르러 완성된다고 봅니다.그런면에서 지지의 금수의 이치가 천간과 가장이상적으로 융합되어서 지상에 펼쳐지는것이 후천일텐데 그렇게 본다면 금수대도술은 축소혹은 상당한 흡수가 되어서 사실상 금수대도술이라는 표현 자체가 의미가 없어지겠지요.그런면에서 고수부님은 지심대도술이라고 표현 하신듯 합니다.

인간이 완성되고 그것은 결국 금수의 이상 또한 완성된다고 봐야 할거고 (인간이 없으면 천지도 공각과 같다고 하셨듯이) 그것을 일러 금수해원이라고 한다고 봅니다.금수도 자신의 사명때문에 적자생존이라는 고생을 많이 했으니까요.거의 마구잡이로 뿌려대는 천지의 무질서한 기운을 그대로 받아왓으니까요.인간에게 무시당하고.금수의 이치는 후천에도 적용되겠지만 도술은 부리지 못하는거죠 그래서 후천이 금수대도술이다 혹은 영향을 받는다는것은 잘못된 표현이라고 봅니다.이치만 남는다고 봅니다.

금수의 이치가 주장으로써 행사는 못한다고 보는 것이지요.천지인이 현상계에서 합덕하는 도술의 중앙이 인간이 될 순서가 되었다.그런면에서 지심대도술이라고 표현하신 것이고 지심대도술이라는 표현이 합리적인 표현이라고 봅니다.

그리고,요임금이나 성인들도 사실은 금수대도술을 벗어나지 못 했다고 보는게 상제님진리를 더 정확하게 보는 심안이 열린다고 봅니다.금수시대만 금수대도술이 아니라,요임금이나 성인들도 사실은 금수대도술의 한계를 넘지 못했다고 보는 것이 선천역사를 보는 정확한 시각인것 같습니다.

가야로님의 댓글

가야로 댓글의 댓글 아이피 211.♡.31.2 작성일 16-07-21 09:33

제가 올린 내용이 부실하였던 모양입니다. 저는 ‘금수대도술’이란 단어가 어떤 뜻으로 쓰였는가에 대하여 제 생각을 기록하였습니다. 먼저 고수부님께서는 선천으로부터 지금까지는 금수대도술이요, 지금부터 후천은 지심대도술이라 하셨으니 선천을 대표하는 금수대도술이란 하도 낙서요, 후천을 대표하는 지심대도술이란 용담을 의미한다는 뜻으로 말씀 드린것입니다. 용담은 인중천지(지심과 관계됨)를 위한 밑바탕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상제님께서는 수명소를 정하시면서 ‘금수대도술’을 말씀하셨으므로 후천 수명에 대해 말씀하셨으니, 위에 고수부님께서 말씀하신 선천 하도 낙서를 의미하는 금수대도술이 아니며, 후천의 수명과 관계되는 1궁 80분단위의 분각에의해 짜여진 황극력과 관계가 있다라는 뜻으로 쓴 것입니다. 물론 금수시대라는 의미하고도 전혀 다르다는 것이구요. ^^

생이지지는도둑놈님의 댓글

생이지지는도둑놈 댓글의 댓글 아이피 121.♡.78.89 작성일 16-07-21 16:20

부실하지 않으십니다.어제 잠결에 글을 봣더니 제가 이해를 못해서 그렇습니다.원래도 난독증이 있는데 다가 동문서답을 일삼는 제가 부실하였던 모양입니다.항상 좋은글 잘 보고 배우고 있습니다.저의 개인적인 의견으로 좋게 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참고로 중화경은 증법도내에서도 뜨거운 위서논란으로 연구중이라 공식자료로는 아직 활용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전체적인 맥락은 상제님의 가르침과 크게 다르지 않게 심오하지만 가끔씩 등장하는 기어들이 상제님의 가르치는 방식과 달라 친필판정을 망설이게 하는거 같습니다.저도 자세한 내막은 잘 모릅니다.항상감사드립니다.

가야로님의 댓글

가야로 댓글의 댓글 아이피 211.♡.31.2 작성일 16-07-22 09:26

예. 바쁘게 살다보면 저도 글이 잘 들어오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괘념치 마십시요. 항상 관심을 가지고 봐 주시니 감사합니다. 중화경은 출처가 분명하지 않은 것에 대해 저도 인지하고 있었습니다만 도움이 될만한 글이 많이 있어서 즐겨 읽는 편이었는데, 근거자료로 활용하는게 문제가 된다면 가능한 근거자료로 사용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adagio님의 댓글

adagio 아이피 1.♡.4.49 작성일 16-07-21 13:06

열라  어려워요

일부자님의 댓글

일부자 아이피 112.♡.104.153 작성일 16-07-22 15:26

중화경은 상제님께서 구술 하신 것을  김형렬님이 받아 적은  것으로 압니다.
중화경 은 꼭 공부해야한다는 마음입니다.
괴념치 마시고 필요하다면 인용도 하시고
공부에 도움이 되리라고  봅니다.

가야로님의 댓글

가야로 댓글의 댓글 아이피 125.♡.93.168 작성일 16-07-22 21:29

예. 상제님의 구술을 수석종도님께서 받아 적었다는 설이 있고, 화은당 선사님의 부군인 구암 정사님께서 하늘로부터 받아 적었다는 설이 있는 것으로 압니다.  그런데 중화경을 개인적으로 공부한다던지 인용하는 거야 본인 마음이지만, 이 사이트 내에서는 증법도에서 위서논란이 있다하니 따라야 하지 않겠습니까?

tndls님의 댓글

tndls 아이피 119.♡.243.205 작성일 16-07-25 12:11

좋은글 감사히 잘보았습니다^^
금수대도술에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되었습니다

계속 좋은글 많이 올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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