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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법 공유

수도의 요체는 定-靜-慧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일부자 작성일14-09-06 23:21 조회6,738회 댓글10건
  • 목록

본문

명절이 즐거워야 하는데 
부모 형제 친구들과도 연을 끊다시피 살다보니
오히려 불편함을 느낍니다.
그런 마음도 오래 되다보니 이제 무덤덤해 졌네요.
우리 참신앙 동지님,성도님.도생님들과 함께
상제님위업 기리면서 또 활기를 띄어 보렵니다.
 
나는 주변 사람들에게 상제님을 알리려고 얘기 할려고 해도 대수니나 안가교가 잘못 해, 어지럽혀 버려서 
내가 상제님을 말 하면 나도 그들과 한 통속이 되버리는 것을 알기에
예기 할 사람이 없었습니다.(안타까움 토로)
 
 
수도와 함께
수양이라고 합니다
 
수기망념(修其忘念)
양기진성(養其眞性)
 
修라는 것은 망념을 닦는 것이요,
養이라는 것은 진성을 기르는 것이다. 
수행에 꼭 맞는 글입니다.
 
정법수도,수행의 요체는
定,  靜.  慧  입니다.
정할 정(定). 고요할 정(靜), 지혜 혜(慧)
 
정할 定이라는 글자의 뜻은
여기 하고 점을 찍으면 더이상 다른 곳으로 움직이거나 변동 없음을 뜻합니다.
또,  내가 성통 해야겠다 하고 定하면
변동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내 마음을 하단전에 두면
내 마음이 항상 하단전에만 있고
일로, 친구에게, 옛생각으로 가지 않고,
망념,잡념이 생기지 않고, 없어진 것을 말합니다.
 
 
십우도에서
마음을 소에 비유하여
닦는 과정을 설명한 것으로
소를 얻었으나(득우)
아직 길 들이지 않아 이리뛰고 저리 뛰는 소를
다 길들여서 (목우)
조용히 있게 하는 단계를
정할 定이라고 합니다.
 
정할 定이 완성되면
고요할 靜이 됩니다.
고요할 靜은 다른 말로 삼매(사마디samadhi))입니다.
 
다음에서 삼매를 검색하면 어학사전 국어(三昧)
잡념을 버리고 한가지 대상에만 정신을 집중하는 경지
라고 나옵니다.
내가 아는 삼매는 이게 아닙니다. 이 설명은 정할 定의 설명입니다.
 
제가 광주광역시에서 선방(仙房:단전호흡 수련원)을 12년 운영 했는데
imf 때도 회원이 170명 이었습니다.(자랑이 아니고 실지로--ㅋ  )
여태  제인생의 최고기?!
그런 저런 얘기 할려면 한정 없을거 같습니다.
그 당시 승려는 아니고 거사 이신데
불교공부를 많이 하시고 직접 불교선원을 운영 하신 분이 소문을 듣고
오셔서 " 삼매에 눈이 몇개냐?"고 선문답을 하셨습니다.
 
 
추천 1

댓글목록

견마지로님의 댓글

견마지로 작성일 14-09-07 00:13

놀랍습니다. 경력이 대단하십니다. 내공이 아주 무궁무진하실것으로 생각합니다.
우리 참신앙에 크신 보배이십니다.

오색채운님의 댓글

오색채운 작성일 14-09-07 00:58

일부자님~

앞으로 수행에 관련된 좋은 말씀 많이 해주세요

구도 한다고, 도문에 들어왔는데

정작 아무것도 이룬것도

깊이 또한 없어 공허합니다.


기존 도문엔

이론만 앞세우는 이들은 많은데

정작 좀 더 깊은세계로

바르게 나아간 선배들이

별로 없었는데

그간 행하신 올바른 수행에

대해

많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여보돌아와줘흑흑님의 댓글

여보돌아와줘흑흑 작성일 14-09-07 06:39

" 삼매에 눈이 몇개냐?"
그 다음이 너무 궁금하여 아무것도 할수가 없습니다.

추석명절이 외롭습니다.일부자님의 글들 만 기다리고 있겟습니다.

차칸칭구님의 댓글

차칸칭구 작성일 14-09-07 08:59

없는 삼매가 마음속에 숨어버려 어떻게 하지요? 마음을 빼올까요? 눈알을 빼올까요?

백오제님의 댓글

백오제 작성일 14-09-07 10:05

올바른 수행법 부탁 드립니다.^^

참님의 댓글

참 작성일 14-09-07 13:56

일부자님 글을 항상 기다리고 있어요^^

정직심님의 댓글

정직심 작성일 14-09-08 02:18

저에게는 너무 어려워요
고수님들을 위한것도 좋은데 부록으로  초보자를 위한 것도
부탁드려요

equalizer님의 댓글

equalizer 작성일 14-09-08 08:48

수기망념! 양기진성!
수행자가 반드시 새겨야 할 고귀한 말씀으로 다가옵니다.

견우직녀님의 댓글

견우직녀 작성일 15-04-01 06:53

삼매에는 눈이 없지요

견우직녀님의 댓글

견우직녀 댓글의 댓글 작성일 15-04-01 07:27

마음은 천하 만사의 원줄기
1 계해(癸亥 : 道紀 53, 1923)년에 하루는 태모님께서 강사성에게 명하시어 “마음 심(心) 자를 써 놓으라.” 하시고
2 “이 ‘심’ 자가 천하 만사의 원줄기니라.” 하시며 “누구든지 이 글자의 생김새에 대해 깊이 생각하여 말해 보라.” 하시되 아무도 대답을 못하는지라
3 태모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마음 심 자의 아래 모양은 땅의 형상이요, 위의 점 세 개는 불선유(佛仙儒)라.” 하시고
4 “부귀영달(富貴榮達)과 생사(生死)의 있고 없음도 이 마음 심 자에 있느니라.” 하시니라.
5 또 하루는 태모님께서 유학자인 신도 백용기(白龍基)를 불러 앉히시고 “마음 심 자를 써 보라.” 하시니 용기가 마음 심 자를 써 놓으매
6 말씀하시기를 “그것이 마음 심 자라는 것은 세상이 다 알지만 어째서 그렇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설명해 보라.” 하시니
7 용기가 한참을 생각하다 아뢰기를 “거기까지는 알지 못합니다.” 하거늘
8 태모님께서 꾸짖으시기를 “그러고도 학자라고 자부하며 안하무인(眼下無人) 하느냐. 내가 일러 줄 테니 배우라.” 하시고
9 이어 말씀하시기를 “아래의 활은 천지 반월용(天地半月用)이요, 세 점은 불선유니라.”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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